본문 바로가기
>
금융/주식종목분석

[주식스터디] 34화 자이언트스텝, 너도 메타버스 관련주니? 살까말까

by 파이프맨 2021. 7. 1.

안녕하세요, 파이프맨 입니다.

오늘은 자이언트스텝이라는 기업에 대해 공부해봤는데요,

역시나 영상으로 보시는게 편하실겁니다 :)

제페토 관련 된 기업을 더 찾고 싶었는데 알체라만큼 직접적으로 연관된 기업은 못찾겠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메타버스 관련 된 기업을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메타버스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가공하고 송출하는 기술을 가진 기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바로 자이언트스텝 이라는 기업입니다.

 

 

이렇게 광고에 CG같은 효과를 넣기도하고

게임처럼 캐릭터와 가상화면으로 이루어진 시네마틱 영상을 만들기도 합니다.

AI기반의 가상인물을 만드는 프로젝트도 하고 있구요.

제가 가장 신기했던거는 크로마키에서 촬영을 하는 중에 실시간으로 배경을 입히고 송출할 수 있는 솔루션 입니다.

 

 

이런 자이언트스텝의 사업영역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방금 보셨던 것 같은 콘텐츠제작 사업이구요.

두 번째는 광고물 제작 사업인데 사실 콘텐츠 제작이랑 어떤 차이로 구분한건지 잘 모르겠네요.

세 번째는 콘텐츠 제작관련 장비를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이 중에서 첫 번째였던 콘텐츠제작 사업의 매출 비중이 약 7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두 번째였던 광고물 제작이 14%

나머지가 9%를 차지합니다.

콘텐츠제작 사업을 집중적으로 보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와 전망을 찾아봤는데요,

2020년 시장규모가 무려 2,900조에 달하고,

연 평균 11% 성장하여

2023년에는 4,000조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론, 디지털 콘텐츠라는게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이 모두가 자이언트스텝과 관련 있는 사업은 아닐겁니다.

 

 

어쨌든 전 세계는 그렇고, 한국의 시장규모를 보면

2020년 약 58조원으로 세계 시장의 약1.9% 정도 됩니다.

연 평균 7% 성장하여

2023년에는 67조원 정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시장 성장률 보다 낮아서 비중은 1.7%로 줄어들겠네요.

 

 

이런 디지털콘텐츠 시장 안에는 여러 분야가 있는데,

그 중에 실감콘텐츠 분야의 성장률이 압도적으로 높게 전망됩니다.

실감콘텐츠라하면 AR/VR/홀로그램으로 대표되는 콘텐츠들이죠.

 

 

이 실감콘텐츠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2020년 30조원에서

2023년 105조원까지 연 평균 51% 성장할 것으로 보이구요.

한국 시장의 비중이 전체 콘텐츠 시장에서의 비중과 동일하게

2020년 1.9%, 2023년 1.7%라고 가정하면

한국 시장은 2020년 0.6조원에서

연평균 46% 성장하여

2023년 1.8조원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죠.

자이언트스텝이 속한 시장은 실감콘텐츠 중에서도 AR/VR기기 같은 HW가 아닌

SW시장이니까 SW시장으로 좁혀보면

글로벌 시장이 6.8조원에서 25조원으로 성장,

한국 시장이 0.1조원에서 0.4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실감콘텐츠 시장은 이제 꽃을 피우기 시작한 시장이라고 한다면,

 

 

디지털광고 시장은 상대적으로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시장규모는 훨씬 큰 상태죠.

글로벌 시장규모가 534조원에서 636조원으로 연 6% 성장

한국 시장규모는 10.1조원에서 10.8조원으로 연 2% 성장이 예상됩니다.

 

 

정리해보면,

2020년 국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58조원 규모이고

그 안에 디지털광고 시장이 10.1조원,

실감콘텐츠 중 S/W시장이 0.1조원을 차지하고 있고

이 전체 시장안에서 자이언트스텝의 주요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2020년 매출은 약 138억원 정도 입니다.

 

이렇게 봤을때,

디지털광고시장도 더 세분화해보면 자이언트스텝이 속한 시장의 성장성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디지털광고시장 전반적으로 어느정도 성장이 둔화된 시장일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시장점유율에 변화를 주기가 쉽지 않겠죠.

그래서 실감콘텐츠 SW시장에서 자이언트스텝이 입지를 다질 수 있어야 좋지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구요.

특히, 국내시장은 작으니 메타버스와 같이 글로벌 플랫폼에서 활약한다면 급격히 성장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전반적인 산업현황이었구요,

그래서 지금 자이언트스텝의 실적은 어떤가 봤더니

최근 몇 년간 매출이 비슷하고 영업이익은 적자상태네요.

컨센서스는 21년 이후 전망을 좋게 보고 있지만

증권사에서는 희망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니 감안해야겠구요.

부채는 50% 이하입니다.

 

 

2020년 이익이 적자라 PER을 계산할 수 없지만,

2021년 실적이 컨센서스에 부합한다치고 계산하면

현재 주가 55,400원 일 때 PER이 129 정도 됩니다.

높다면 높은건데 요새는 워낙 PER이 높은 기업이 많아서 어렵네요.

자이언트스텝과 자주 비교되는 위지윅스튜디오도 현재 PER이 상당히 높으니까요.

그리고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5억 원 적자입니다.

 

 

저의 결론입니다.

저는 자이언트스텝이 만든 영상과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영상효과를 넣는 걸 보고

상당히 매력을 느꼈습니다.

실시간 실감콘텐츠 붐이 일어난다면

자이언트스텝의 기술력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가 지분 9%를 소유하고 협업하고 있는 점도 매력적이구요.

 

하지만 아직은 글로벌 매출비중이 낮고 적자상태 인 점,

주가가 올라서 PER이 높은 점 때문에 망설여지긴 합니다.

 

일단 저는 관심종목으로 등록하고 곧 2분기 실적이 나올테니 실적도 보고

믿음이 더 커지면 투자해볼까 합니다.

주가가 내려와 준다면 더 끌릴 것 같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