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꽤 귀엽죠? 드디어 제 모임왕 캐리터가 라인 스티커(이모티콘)로 출시되었습니다!
![]() |
![]() |
저처럼 스티커(이모티콘) 출시를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련의 과정들을 소개할게요.
- 차 례 -
1. 라인 스티커 출시 배경
2. 스티커 그리기
3. 라인크리에이터스 회원가입
4. 스티커 제안
5. 스티커 거절 및 승인
6. 스티커 출시
7. 수익금 출금요청(추후 업데이트)
- 본 문 -
1. 라인 스티커 출시 배경
[결론]
라인(LINE) | 카카오톡(Kakao Talk) | |
장점 | -스티커 승인 장벽이 낮음 -해외 사용자가 많음(월 1억6천만명('19년4분기 기준)) |
-이모티콘샾에서 내 이모티콘이 눈에 띄기가 라인보다 쉽다 -지인들을 통한 마케팅이 쉬움 |
단점 | -스티커샾에 스티커가 넘쳐나서 내 스티커가 눈에 띄기 어렵다 -지인들을 통한 마케팅이 어려움 |
-이모티콘 승인 장벽이 높음 -사용자가 국내한정(월 5천만명('19년4분기 기준)) |
[상세내용]
라인에는 '스티커'와 '이모티콘' 두 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흔히 카카오톡에서 이모티콘이라고 부르는 것들을 라인에서는 '스티커'라고 부릅니다. 라인에서 말하는 '이모티콘'은 뭔가 얼굴 표정만 있거나 특수기호(하트, 꽃 등)로 이루어진 더 작고 대사가 없는 그림? 정도로 보입니다.
아무튼, 라인에 출시하게 된 이유는 카카오톡의 높은 승인 진입장벽 때문입니다.
카카오톡에 다른 캐릭터로 제안했다가 두 번 퇴짜 맞았는데요, 첫 번째가 8/5일이었는데 이때 제안 번호가 116307번이고 두 번째가 8/24일에 제안 번호가 119809번인 걸 보면, 약 20일 동안 3500건이 제안됐다고 추정됩니다.
즉, 하루에 약 175건이 제출되고 이 중에 몇 개만이 출시된다고 보면 되겠네요.
이렇게 두 번 퇴짜 맞다 보니 자연스럽게 출시라도 해볼 수 있는 라인으로 눈이 가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는 라인을 잘 안 쓰지만 외국에서는 많이 쓴다고 합니다.(구글스토어에 다운로드 수도 5억 이상으로 나오네요, 카카오톡은 1억 이상)
그래서 글로벌 전략(?)으로 영문 버전을 그려서 라인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2. 스티커 그리기
[결론]
나의 전문성 | 나는야 비전공자, 일반인 |
스티커 전략 | 예쁘게 그리지 못하니 컨셉으로 승부하자 |
제작툴 | 맥북+유선마우스+Adobe Illustrator(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
꿀팁! | 바로 PC에 그리는 것 보다 종이에 그려본 뒤 PC로 다시 그리는게 더 쉽더라! |
[상세내용]
저는 미술이나 디자인 전공도 아니고 예술 감각도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예쁘고 귀엽게 그리는 건 불가능 하니 쉬운 형태로 그리되 컨셉으로 승부하자고 생각했죠. Adobe Illustrator(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라는 걸 알게 돼서 써봤는데 잘 그려지더라구요? 마우스가 삐뚤삐뚤 움직여도 알아서 깔끔하게 그려집니다.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그런데 머릿속으로 생각난 그림을 바로 프로그램으로 그리려고 하면 상상한 대로 표현이 잘 안되더라구요. 마우스로 그리다 보니 제 마음대로 움직이도 않고. 그래서 종이에 먼저 그려보고 표현이 잘 되면 그걸 보면서 PC에 따라 그리는 게 더 쉬웠습니다.
(P.S. 이 프로그램이 무료체험 기간도 있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옛날 버전도 있어서 그걸로 했는데 이제 제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끝나서 고민이네요. 유료로 사용하기에는 아직 이모티콘 수익이 없어서 부담스러우니 다른 무료 프로그램을 찾아봐야겠습니다.)
3. 라인크리에이터스 회원가입
1) 라인 App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2) 라인 App에서 이메일 등록
![]() |
![]() |
![]() |
(1) 설정버튼클릭 | (2) 계정버튼클릭 | (3) 이메일등록 |
3) 등록한 이메일로 라인크리에이터 홈페이지(creator.line.me/ko/)에 로그인
4) 끝.
4. 스티커 제안
![]() |
![]() |
![]() - 언어는 기본적으로 영어만 추가되어 있습니다. - 한국어 타이틀과 설명을 넣고 싶으시면 'Add Languages'를 클릭하여 한국어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 |
![]() 크리에이터 이름과 Copyright을 입력하시고 나머지는 기본값으로 하면 됩니다. 참고로 'LINE Stickers Premium'을 Join 하게 되면,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독한 사람들이 내 스티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대신 나에게는 스티커 사용 횟수 등 통계를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단, 스티커가 샾에 6개월 이상 유지된 이후부터) ![]() |
![]() |
![]() |
![]() *이미지 별 사이즈 규격은 아래 표 참고 - main : 스티커 샾에서 보일 대표 이미지 - tab : 채팅방 키보드에서 이모티콘 선택을 위한 버튼 이미지 ![]() ![]() |
![]() - 1,200원 = 50 코인 - 일반 크리에이터의 스티커는 50 코인에 이미지 30~40개 정도가 보통인 것 같습니다. |
9) 'Request' 버튼을 눌러 제안요청! 끝! |
5. 스티커 거절 및 승인
![]() |
![]() |
스티커 승인 메일(약 3일 정도 소요됐습니다) | 스티커 제안이 거절되면 거절 메일에 첨부된 링크를 누르면, 메시지 센터로 이동됩니다. 여기에서 거절 사유와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저는 제안했다가 이미지 개수를 늘리려고 다시 제안했더니 이미지 중복으로 거절됐었습니다.) |
6. 스티커 출시
여기는 캡처를 못해뒀는데 승인되고 크리에이터스 홈페이지에서 'Release' 버튼을 누르면 스티커 샾에서 판매가 시작됩니다.
7. 수익금 출금요청(추후 업데이트)
수익분배율은 판매금액의 35% 정도입니다.
수익금 출금요청은 엔화로 1000엔 이상 수익 생겼을 때 요청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직 수익이 없으므로...ㅠㅠ그때가 되면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그럼 전국의 파이프맨들 파이팅입니다!
'일상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증권앱(주파수)에서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ft. SKIET (2) | 2021.04.29 |
---|---|
미래에셋대우 앱에서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ft.SKIET (2) | 2021.04.29 |
한국투자증권 앱에서 공모주청약하는 방법 (0) | 2021.04.19 |
삼성증권앱(mPOP)에서 공모주청약하는 방법 (1) | 2021.04.19 |
신한금융투자앱(신한알파)에서 공모주청약하는 방법 (0) | 2021.04.19 |
댓글